자동차 번호판을 직접 재발급받았습니다. 주차되어 있는 제 차량을 누군가가 부딪혀서 번호판이 완전히 떨어져 버렸는데요. 자동차 번호판을 직접 재발급하면서 겪었던 후기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준비 서류 및 절차 그리고 가격 정보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번호판을 재발급할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훼손 경위
출근도 하기 전에 전화가 한통 왔습니다. 주차되어 있는 제차를 박았다면서 와서 확인해 보라고요. 그래서 내려가봤더니 자동차 번호판이 완전히 떨어져 있더군요. 범퍼에는 큰 이상이 없어 보였지만 번호판이 떨어져 버려서 어쩔 수 없이 보험회사에 대차를 요청하였습니다. 번호판이 없이 주행하는 것은 이유를 막론하고 과태료 대상이 되거든요.
당연히 대차 서비스는 바로 되지 않았고 어쩔 수 없이 택시를 타고 출근을 하였습니다. 손상 자체가 그리 크지 않아 보여 그냥 미수선처리로 진행을 하려고 하였지만, 센서류가 많이 달려있는 앞범퍼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수리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신청하기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하기 위해서는 구청이나 군청 등 자동차 등록과 관련한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관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제가 있는 곳은 군 단위 소재지라 군청에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하였습니다. 물론 자동차 소유자 본인이 방문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대리인이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실 소유주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등 챙겨야 할 서류들이 몇 가지 더 있기 때문에 조금은 귀찮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군청에 방문하여 자동차 등록과에 번호판 재발급을 위해 왔다고 말하니 신분증을 달라하면서 '자동차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신청서에는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재발급을 받는 이유 등 간단한 내용을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내용 작성 후 서류를 제출을 하면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발급하여 줍니다.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주면서 군청 옆에 있는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에 가서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곧바로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의 경우 차량등록사업소와 붙어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관할 지역 사업소에 꼭 미리 전화를 통해 확인해 보신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근처 자동차등록사업소의 위치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에 방문하고 서류를 제출하니 곧바로 하시는 말씀이 '훼손된 번호판을 반납하세요'라는 말이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훼손된 번호판이 당연히 있어야 함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제출을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제작이 들어가더군요.
오래 걸릴 줄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너무 빨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대략 10여분 정도 기다린 것 같았는데요. 필름식이 아닌 일반 번호판 형식이라 빨리 끝난 것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혹시 번호판의 종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번호판 재발을 위한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똑같은 디자인이긴 하지만 새로 발급받은 번호판을 보니 뭔가 새로운 기분이 들기는 하더라고요. 제작하는데 들어간 경비는 12,000원이 나왔습니다. 이 가격은 앞쪽 번호판만 교체한 가격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과정 정리
그렇다면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받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재발급 과정에 대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훼손된 번호판을 잘 챙겨둔다.
2. 구청, 군청 등 자동차 등록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관에 방문한다.
3. 자동차 소유주가 방문 시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을 챙겨야 하며, 대리인 방문 시에는 소유주의 신분증 사본, 자동차 등록증, 대리인의 신분증이 챙긴다.
4.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한다.
5. 재발급 신청서를 제출하고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 서류를 받는다.
6.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로 이동하여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제출한다. 이때, 훼손된 번호판도 함께 제출한다.
7. 번호판 재발급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잘 생각해 두시고 진행하시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하는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의도치 않게 번호판이 훼손되거나 차량에서 떨어져 나왔다면 일단 운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 번호판이 없이 주행을 하는 것은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든 차량을 이동해야 한다면 운전을 해서 가기보다는 견인을 통해 이동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