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가 이렇게 중요한 지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운전을 시작한 지가 20년이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주행 중 타이어가 찢어져서 반강제로 교환을 한 타이어는 금호타이어의 마제스티 9인데요. 처음으로 나름 비싼 타이어를 이용해 봤는데 정말 좋더라고요. 그래서 금호 마제스티 9 타이어로 바꾼 후 후기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행 중 타이어 찢어짐
어제 아침. 아파트 주차장에서 시동을 건 후 아파트를 나가려는 순간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작동하며 '저압'이라는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때 바로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겨울철이면 저압 경고가 자주 나오는 편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출근길에 올랐습니다.
겨울철에는 날씨의 영향으로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자주 나오기는 하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점심시간에 근처 세차장에서 공기압을 채우면 아무렇지도 않았기 때문에 똑같이 그래야겠다 생각하고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차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이 느껴지더니 갑자기 '덜덜 덜덜' 거리는 소리가 엄청 크게 들렸습니다.
그때, '아~ 이거 뭔 일 났구나' 싶었죠. 그래서 최대한 안전한 지역으로 천천히 이동 후에 나가서 타이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세상 살다 이렇게 찢어진 타이어는 처음 봤습니다. 꼭 누가 일부러 그런 것처럼 중간중간 타이어가 찢어져있는데 정말 심각해 보이더군요. 직장에 늦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어떻게든 천천히 운전해서 가보려고 했으나 휠 손상이 걱정되기도 하였고, 차의 진동이 너무 심해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결국 긴급출동을 부르게 되었습니다.
타이어 찢어짐은 긴급출동으로 해결 불가능
제가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는 DB자동차 보험입니다. 바로 긴급출동을 부르고 10분 정도 있으니 레커차가 바로 도착을 하더군요. 긴급출동을 부르면 타이어 교체도 바로 가능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타이어 관련으로 긴급출동을 불렀을 때 해결을 할 수 있는 상황은 스페어타이어가 있을 때 교환이나 펑크가 났을 때만 현장에서 관련 조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타이어가 찢어진 상태이며 스페어타이어가 없었고 펑크가 아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견인조치를 통해 근처 타이어 가게에 가게 되었습니다.
타이어 교환 및 휠얼라인먼트 조정
타이어프로에 도착하여 상담을 시작하였습니다. 어떤 타이어로 교환을 할 것인지에 대한 상담이었죠. 몇 가지 추천을 해주셨지만 겨울이기도 하고 이왕 교체하는 거 좋은 타이어로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EV 전용 타이어로 교체를 하려다가 제일 좋은 타이어로 추천해 달라 그랬더니 마제스티 9(TA91)를 추천해 주시더라고요.
컴퓨터를 활용하여 얼라인먼트까지 봐주니 심적으로 훨씬 안정이 되었고, 무조건 싸게 하는 것보다 조금은 더 주더라도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현재 타이어프로에서 '타이어 교체 지원금'이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타이어 교체 주기가 되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제스티 9(TA91) 교체 후기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 타이어의 중요성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나름 이름 있는 타이어를 처음으로 끼워본 것인데 이전과는 확연하게 다른 정숙성과 승차감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타이어 카탈로그에 있는 정숙성, 승차감, 핸들링 등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것은 그냥 홍보용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교체하고 난 후 체감을 해보니 왜 사람들이 비싼 타이어를 구매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로 앞으로 타이어를 바꿀 때에는 이왕이면 좋은 타이어만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직 저렴한 타이어만 고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가격은 비싸지만 좋은 타이어를 끼워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타이어 생산일자 확인 방법
타이어를 교체할 때 이왕이면 최근에 만들어진 타이어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라는 특성상 오랫동안 방치되면 고무 특유의 탄성이 저하될 수 있어서인데요. 제가 구입한 타이어는 2023년 40주 차에 만들어진 타이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