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지난 포스팅에서 고배당 ETF인 JEPI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배당을 목적으로 한 많은 투자자들이 JEPI와 더불어 고민을 하는 한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SCHD인데요. 오늘은 SCHD의 수익률 및 배당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많은 투자자들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안전한 투자를 원합니다. 힘들게 번 내 돈을 잃기를 원하는 투자자들은 절대 없으니까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ETF에 투자를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ETF 투자는 개별종목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적어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러면서 수익률과 배당을 동시에 받으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높은 배당주를 찾기 시작하게 되는데 그래서 JEPI와 SCHD를 많이들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JEPI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SCHD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JEPI와 SCHD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두 포스팅을 천천히 살펴보신 후에 본인에게 맞는 종목을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OVERVIEW

종목(티커)명 SCHD
펀드명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펀드 유형 U.S. Equity
운용사 찰스 슈왑
펀드 상장일 2011년 10월 20일
수수료 0.06 %
운용자금 약 60조 2,300억

SCHD는 찰스슈왑이라는 곳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 중 하나이며 티커명은 SCHD입니다. 예전에 제가 소개를 해드린 SPYD는 S&P500에 속한 기업을 종목으로 편입시켜 배당을 주는 종목이었다면 SCHD는 다우산업지수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을 편입시켜 배당을 해주는 ETF입니다. 2011년에 상장되어 2020년에 상장된 JEPI보다는 확실히 불안함이 없는 것인 사실입니다. 운용자금은 약 60조 2300억으로 큰 규모로 운용 중임을 알 수 있고요. SCHD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수료 부분일 것 같습니다. JEPI의 수수료가 0.35 % 임에 반해 SCHD의 수수료는 0.06 %로 아주 저렴한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SCHD의 구성 섹터 (2023년 5월 4일 기준)

SCHD 구성 섹터
Industrial sector (산업재) 17.66 %
Healthcare sector (헬스케어) 16.74 %
Consumer Defensive sector (필수 소비재) 14.61 %
Financials sector (금융) 13.37 %
Technology sector (기술) 11.82 %
Consumer Cyclical sector (임의 소비재)  9.43 %
Energy sector (에너지) 9.03 %
Communication sector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4.88 %
Basic Material sector (소재) 2.20 %
Utilities sector (유틸리티) 0.27 %

 

SCHD의 구성 섹터는 위 표의 구성과 같습니다. 섹터 구성은 운용사에서 수시로 관리를 하여 편입과 편출이 이루어지는 종목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시점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2022년 초만 해도 SCHD의 비중 1위 섹터는 금융 섹터였지만 지금(2023년 5월 4일 기준)은 산업재 섹터가 비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츠 섹터는 단 한주도 없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시장의 흐름과 분위기에 따라 운용을 해주는 것이야말로 ETF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재 섹터 이외에 헬스케어, 필수 소비재, 금융, 기술 섹터까지 10%가 넘는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CHD의 보유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CHD의 보유종목 TOP 10 (2023년 5월 4일 기준)

순위 종목(티커) 비중
1 PepsiCo Inc (PEP) 4.68 %
2 Merck & Co Inc (MRK) 4.54 %
3 Coca-Cola Co (KO) 4.44 %
4 Verizon Communications Inc (VZ) 4.17 %
5 AbbVie Inc (ABBV) 4.12 %
6 The Home Depot Inc (HD) 4.10 %
7 Amgen Inc (AMGN) 4.05 %
8 Broadcom Inc (AVGO) 4.04 %
9 Chevron Corp (CVX) 4.01 %
10 Pfizer Inc (PFE) 3.99 %

 

SCHD ETF는 총 104개의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위 표는 SCHD의 구성 종목 TOP 10을 정리한 표인데요. TOP 10의 종목 비중이 42.10%입니다. 위 표를 보면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눈에 익은 기업들이 많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SCHD의 종목 선정 기준 때문인데요. 단순히 매출과 관련한 실적의 위주가 아닌 10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한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편입을 시키기 때문입니다. 보유 비중 1위부터 3위까지의 기업만 봐도 배당 연속 증가 연수가 정말 꾸준하게 성장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SCHD ETF 중 1위 비중인 PEP의 경우 배당 연속 성장이 50년, 2위인 MRK는 12년, 3위인 KO는 60년 연속으로 배당 성장을 해 온 기업들입니다. 이처럼 SCHD는 배당주 ETF 답게 주주 친화적인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ETF에 편입을 시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유 종목들의 비중이 2023년 5월 4일 기준으로 보았을 때, 5%가 넘는 기업들이 없기 때문에 변동성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특정 종목에 쏠려 있지 않게 되면 개별 종목의 호재나 악재에 따라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 SCHD의 베타는 0.80 정도로 S&P500 지수의 변동성보다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Dividends)

SCHD를 검색하고 있다는 것은 배당에 유리한 ETF라는 생각 때문일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SCHD의 배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 배당률

SCHD는 연배당 3.74%를 배당해주고 있습니다. JEPI가 11%가 넘는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고 월배당을 해주는 것과 비교해 보면 배당과 관련한 부분에서는 초라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CHD의 매력은 성장성에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후반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SCHD의 배당은 분기 배당을 하는 종목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매년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배당을 보니 2023년 3월에 $0.5965를 1분기 배당금으로 지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당 성장률

SCHD의 장점은 꾸준히 배당 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10년 연속으로 배당 성장이 이루어진 종목으로 최근 5년 성장률이 무려 15.56%에 이를 정도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ETF들의 최근 5년 배당 성장률이 6.80%인 것과 비교하면 정말 큰 성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CHD의 최근 10년 배당 성장률 그래프
SCHD의 최근 10년 배당 성장률 그래프

위 그림은 SCHD의 최근 10년 배당 성장률을 그래프로 나타낸 그림인데요. 한눈에 봐도 전형적인 우상향을 보이며 배당금이 성장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별 수익률

종목(티커)명 SCHD DIA
1개월 수익률 -3.56 % 0.26 %
3개월 수익률 -7.54 % -0.39 %
6개월 수익률 -4.62 % 3.21 %
9개월 수익률 -5.76 % 2.40 %
올해(2023년) 수익률 -6.86 % 1.34 %
1년 수익률 -7.41 % 4.08 %
3년 수익률 38.48 % 37.83 %
5년 수익률 45.07 % 36.83 %
10년 수익률 112.12 % 122.60 %

 

위 표는 SCHD와 DIA를 비교한 표입니다. DIA는 다우산업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S&P500을 추종하는 SPY와 비슷한 성격의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익률의 차이가 조금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단기 수익률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올해(2023년) 수익률을 보시면 SCHD가 -6.86%를 기록하였는데, DIA는 1.34%의 플러스 수익이 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SCHD가 다우산업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가 아닌 그 안에 편입되어 있으면서 배당을 늘려온 기업들을 종목으로 편입시켰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CHD와 DIA ETF의 최근 5년 주가 그래프
SCHD와 DIA ETF의 최근 5년 주가 그래프

하지만, 장기 수익률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3년, 5년, 10년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CHD의 경우 단기간에 시세 차익을 위한 투자보다는 장기적으로 배당을 받으며 성장 배당주로서 투자를 하는 것이 훨씬 가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나리오 (백테스트 해보기)

그냥 재미 삼아 오랜만에 백테스트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미국 주식의 백테스트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탄] 미국주식 백테스트 해보고 투자하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 설정 및 옵션 설명

[2탄]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 가상시나리오를 통한 백테스트 해보기

[3탄]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통해 나온 백테스트 결과 분석해 보기

[4탄]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MDD 탭에 대해서 알아보기 - 하락 이후 회복하는 데까지 걸린 기간은?

 

투자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오늘까지, 매월 $200씩 적립식으로 SCHD를 매수한다는 가정입니다. 그리고 투자 기간에 분기별로 나온 배당금은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이 기간으로 설정한 이유는 최근에 미국주식에 입문하신 분들도 많을 뿐 아니라 너무 장기간으로 백테스트를 하면 크게 와닿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포트폴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한 SCHD의 최근 3년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한 SCHD의 최근 3년 백테스트

 

결과적으로 2023년 5월 10일 현재 기준으로 현재 잔액은 $10,094가 됩니다. 그동안 매수한 금액은 총 $8,618가 되는데 현재 잔액이 $10,094가 되니 약 17.12 %의 수익률을 보이게 됩니다. 작년과 올해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음을 감안하면 그리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동안의 개별종목들의 수익률을 보면 정말 처참하게 무너진 종목들이 너무 많거든요. 

 

한 가지 더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해보았는데요. 2012년 1월부터 현재까지 매월 $200씩 투자를 한다는 조건입니다. 그동안 나온 배당금은 모두 재투자를 한다는 조건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한 SCHD의 최근 10년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한 SCHD의 최근 10년 백테스트

 

2012년 1월부터 현재까지 총원금은 $30,320이 됩니다. 하지만 최종 잔액은 $59,747이 되는군요. 수익률이 총 84% 정도 됩니다. 한 가지 특이하게 바라보셔야 하는 부분은 Cashflow 부분이 지속적으로 증가를 한다라는 것입니다. 매월 적립식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효과. 그리고 매년 SCHD의 배당 성장이 이루어지는 결과로 매년 $2,400가 되어야 하는 금액이 작년에는 $3,112가 되는 마법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배당주의 경우 배당금 재투자를 활용한 결과가 꽤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배당 성장주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SCHD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후 JEPI와 비교를 해 볼 예정이기는 하지만 커버드 콜이라는 장단점이 분명한 전략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상방을 막는다라는 것은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국주식은 장기로 보았을 때 우상향을 한다는 믿음이 있어서 투자를 하는 것인데 커버드콜 전략으로 인해 상승장에서 시세차익을 얻지 못한다면 제 아무리 배당을 많이 받아도 한계는 분명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SCHD는 높은 성장률과 적절한 배당을 통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어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어떠한 장단점이 있을지 분석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JEPI ETF와의 비교를 통해 어떠한 종목이 전략적으로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TIP
 
 

종목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유의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고배당 ETF JEPI의 배당 및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기

반도체 ETF - SMH와 SOXX 비교하기

S&P500에 투자하는 국내 ETF 수수료 비교

S&P500에 투자하는 방법은? (국내상장 ETF/미국상장 ETF)

VOO ETF에 대해서 알아보기

∝ 안정적인 배당 ETF 추천 - SPYD의 장점과 단점

∝ S&P 500 추종 ETF인 SPY / IVV / VOO 비교하기

∝ 노후대비를 위한 미국 ETF 추천 - SPY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