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PI는 커버드 콜 전략을 통해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금을 주는 ETF 종목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커버드 콜 전략은 요즘과 같은 상승장에서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많이 얻을 수 없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데요. 실제로 JEPI가 상승장에서는 주가의 상승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JEPI는 배당주를 좋아하시는 많은 분들이 투자를 고민하는 종목 중에 하나입니다. JEPI는 S&P 500 종목 중 변동성이 적은 종목들을 선별하고 분산하여 투자를 하고 있는 종목인데요. 특히 커버드 콜이라는 전략을 통해 콜옵션을 매도하여 나온 수익으로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금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콜옵션 매도 전략으로 인해 JEPI와 같이 커버드 콜 전략을 활용하는 종목들은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는 충분한 수익을 통해 주주들에게 높은 배당금을 환원해 줄 수 있지만, 상승장에서는 콜옵션을 통해 얻는 수익이 적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 또한 제한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알려진 대로 과연 미국 주식 시장의 상승장에서의 JEPI는 시장의 지수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것인가? 그리고 정말로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는 주가 방어가 잘되는 것인가?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스닥 지수와 S&P 500 지수와 함께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EPI, QQQ, SPY와의 수익률 비교
JEPI는 2020년 5월에 상장된 ETF입니다. 그래서 비교 시점을 그 이상으로 해봤자 의미 없는 비교가 되기 때문에 상장 이후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비교를 위해 미국 주식에 대한 백테스트가 가능한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사이트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첨부해 놓은 과거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간 선택과 투자 금액을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사이트 특성상 JEPI가 상장한 2020년 5월을 딱 선택할 수는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021년 1월을 투자기간으로 설정을 하였고 최종 수익률은 2023년 6월 2일 종가 기준으로 계산된 자료입니다. 초기 투자금액은 $ 10,000, 리밸런싱은 하지 않았고, 세 종목 모두 배당이 나오는 종목이기 때문에 배당금은 재투자하는 조건으로 설정하여 백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활용한 백테스트 결과
앞서 말씀드린 조건대로 백테스를 해보았습니다. 노파심에 조건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투자 조건은 2021년 1월 첫날 개장한 시점부터이며 초기 투자 금액은 $ 10,000입니다. 투자 기간 중 나온 배당금은 재투자를 한 조건입니다. 위 그림을 보실 때 아래 써놓은 숫자대로 설명을 해드릴 테니 차근차근 대조하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 금액 [1] - Final Balance
2021년 1월에 $ 10,000를 투자하면 지금 현재 잔고는 JEPI($ 11,994), SPY($ 11,555), QQQ($ 11,244)의 순서대로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수익률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JEPI의 경우 높은 배당금을 통해 나온 금액까지 포함된 수치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제외한다면 수익률은 세 종목 중 가장 낮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결과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세 ETF모두 수익률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수익률 [2] - Best Year
2021년부터 투자를 시작한 것으로 설정이 되었으니 지금까지 만 3년이 되지 않는 기간 동안의 투자입니다. 그 기간 동안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해의 퍼센트는 JEPI(21.51 %), QQQ(30.89 %), SPY(28.74 %)였는데요. 가장 좋은 수익률을 기록한 ETF 순서로는 QQQ, SPY, JEPI 순서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보면 JEPI는 상승장에서 확실히 시장 지수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가장 나쁜 수익률 [3] - Worst Year
투자 기간 중 가장 좋지 않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었던 해는 아마 2022년이었는데요. 그 해에 수익률이 가장 좋지 않았던 퍼센트는 QQQ(-32.58 %), SPY(-18.17 %), JEPI(-3.53 %)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확실히 JEPI는 하락장에서는 주가가 충분히 방어되는 모습을 보여주어 이 당시에 투자를 했었던 분들께는 최고의 종목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QQQ는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 시장 지수가 -30 %가 넘는다는 것은 얼마나 시장이 좋지 않았었나를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SPY 또한 -18.17 % 하락으로 QQQ에 비해서는 확실히 덜 하락하긴 하였지만 시장 지수가 이 정도라는 것은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JEPI의 경우 잘 알려진 대로 하락장에서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겨우 -3.53 % 하락된 수치를 보여줌으로써 이 정도면 거의 빠지지 않은 종목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JEPI가 하락장에서의 주가 방어력이 좋다는 것은 다른 부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MDD(최대 하락폭)입니다.
최대 하락폭 [4] - Maximal Drawdown
최대 하락폭, Maximal Drawdown은 주가가 최대로 많이 하락한 수치를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락한 순서대로 보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32.58 %), SPY(-23.93 %), JEPI(-12.99 %) 하락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보통 다우지수나 S&P 500 지수에 비해 변동성이 큰 시장 지수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명성에 걸맞게 최근 3년 무렵 동안 무려 -32.58 %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JEPI는 -12.99 %만 하락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이 들 수 있을만한 최대 하락폭을 기록하여 역시 JEPI는 하락장에서는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SPY는 평균은 한다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JEPI는 상승장에서는 약세, 하락장에서는 강세의 소문이 맞다.
위 그림은 JEPI, QQQ, SPY의 연간 수익률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미국 주식시장이 상승한 해는 2021년과 2023년 그리고 작년인 2022년도에는 주식이 많이 하락하였음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승한 시기인 2021년을 보시면 JEPI, QQQ, SPY모두 상승은 하였지만 JEPI의 상승 정도가 다른 두 종목에 비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2023년에 극명하게 나타나는데요. QQQ와 SPY는 올해 많이 상승하였지만 JEPI는 확연하게 낮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하락한 시기였던 2022년에는 QQQ(-32.58 %), SPY(-18.17 %)로 큰 하락을 하였지만, JEPI는 불과 -3.53 %로 하락장에서 충분히 방어력이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상승장에서는 약하고 하락 및 횡보장에서는 강하다는 소문은 현재까지는 사실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하락 및 횡보장에서는 강하고 상승장에서는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 JEPI를 백테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 맞는 말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백테스트 기간이 길지 않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투자를 함에 있어서 과거를 복기하면서 미래를 조금은 예측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의 미국 주식의 방향성에 대해 상승할 것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JEPI 투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횡보를 하거나 하락할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JEPI 투자가 생각보다는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TIP
종목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유의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