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SOXL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SOXL은 최근 6개월 동안 순매수결제 순위로 4위에 오를 만큼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종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종목의 매력이 무엇이고 수익률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본 후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반도체가 미래의 쌀이라고 불리고 있고 최근 AI로 인해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많이 각광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처럼 미래 산업이 잘 될 것이란 흐름에 몸을 맡기기 위해 반도체 ETF와 관련한 다양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지난 글에서 소개를 해드린 SMH나 SOXX ETF가 있는데요. 이러한 종목들은 각각의 ETF들이 편입하고 있는 종목들의 움직임을 그대로 추종하며 주가가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반도체 기업들의 움직임을 3배로 추종하며 주가가 결정되는 종목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SOXL'입니다.

 

SMH와 SOXX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기

∝ 미국주식 반도체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SOXX ETF

∝ 반도체 ETF - SMH와 SOXX 비교하기

 

SOXL은 반도체와 관련한 기업들의 주가의 움직임을 3배로 추종하는 ETF상품입니다. 보통 ETF라고 하면 안정성이 개별종목보다는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맞습니다. 하지만 SOXL의 경우에는 매우 매우 위험한 종목이기 때문에 미리 잘 알아보고 투자를 하여야 큰 손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SOXL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L(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ETF)

OVERVIEW

종목(티커)명 SOXL
펀드명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ETF
펀드 유형 Miscellaneous
운용사 Direxion Shares ETF Trust
펀드 상장일 2010년 3월 11일
수수료 0.94 %
운용자금 약 6조 2,000억

SOXL의 공식 이름은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ETF입니다. SOXL을 운용하는 운용사는 디렉시온(Direxion)사입니다. 이곳에서는 SOXL 이외에도 SOXS(Bear 3X ETF)라는 반도체 3배 인버스도 함께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SOXL은 2010년 3월 11일에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었는데 제가 이 종목을 안지가 3년이 조금 넘은 것을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용자금은 약 6조 2,000억으로 지수 추종 ETF보다는 작은 규모이지만 위험성이 높아 접근성이 높지 않을 것이란 생각으로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높은 운용자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0.94%로 높은 편에 속하는 ETF입니다.

 

3배 레버리지 ETF란?

SOXL은 3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여기서 레버리지라는 뜻은 지렛대라는 말인데요. 말 그대로 내가 가진 자금을 지렛대로 3배의 효과를 발휘하여 투자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반도체를 추종하는 1배 ETF인 SMH나 SOXX가 3% 올랐다면 SOXL은 9%가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SOXL이 SMH나 SOXX를 추종하여 움직인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해를 돕기 위함이니 오해는 말아주세요. 하지만, 반대로 1배짜리 상품이 3% 하락하게 되면 3배 ETF인 SOXL은 9%를 하락하게 됩니다. 이처럼 레버지리 상품들은 상승을 한다면 엄청난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3배로 하락을 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신중하게 접근을 해야 합니다. 

 

SOXL과 SMH에 투자한 계좌인증

저 또한 SMH와 SOXL에 동시에 투자 중인데요. 수익률의 결과를 보면 그 결과가 극과 극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끄러운 계좌 공개이지만 큰맘 먹고 공개해 보았습니다.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에 투자하여 맞이한 처참한 수익률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에 투자하여 맞이한 처참한 수익률

 

SOXL에 비해 양호한것처럼 보이는 SMH 투자 결과
SOXL에 비해 양호한것처럼 보이는 SMH 투자 결과

오래전 기억이라 잘 기억은 안 나지만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매수를 한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요. 그 결과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SOXL은 -60%를 기록하고 있고 SMH는 -2% 정도이네요. 이처럼 3배 레버리지 상품들은 올라갈 때도 내려갈 때도 변동성이 크게 움직일 뿐만 아니라 최근 2년간의 하락장에서는 어떻게 손쓸 방법이 없이 흘러내리기 때문에 투자를 할 때 정말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SOXL의 구성 섹터 (2023년 5월 10일 기준)

SOXL를 구성하는 섹터
Technology sector (기술) 100 %
Cash (현금 등) 14.24 %

SOXL은 기본적으로 반도체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섹터 구성이 아주 간단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모든 섹터가 기술주에 속해 있는 주식들입니다. 그밖에 현금 비중이 14.2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ETF와는 달리 섹터의 구성으로 보면 아주 단순한 보유 현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SOXL의 구성 종목 Holdings TOP 10 (2023년 5월 10일 기준)

순위 종목(티커) 비중
1 Ice Semiconductor Index Swap 15.69 %
2 NVIDIA Corp (NVDA) 6.92 %
3 Broadcom Inc (AVGO) 5.83 %
4 Texas Instruments Inc (TXN) 5.28 %
5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5.10 %
6 Qualcomm Inc (QCOM) 3.70 %
7 Intel Corp (INTC) 3.40 %
8 Lam Research Corp (LRCX) 2.98 %
9 Micron Technology Inc (MU) 2.90 %
10 ON Semiconductor Corp (ON) 2.86 %

 

SOXL의 구성 종목 TOP 10은 위 표와 같습니다. 대표적인 종목 엔비디아를 필두로 브로드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AMD 등 내놓으라 하는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포진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 구성의 특이점은 개별 종목의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인데요. AI시대를 이끌어갈 대표적인 반도체 설계(펩리스) 기업인 엔비디아도 7%가 채 되지 않는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XL을 구성하는 총 보유종목은 43개 종목인데 그중 TOP 10 종목이 54.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특이한 종목 아닌 종목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Ice Semiconductor Index Swap입니다. SOXL을 벤치마킹하는 인덱스를 뜻합니다. Ice 반도체 지수는 블랙락이라는 투자회사가 2021년 만든 반도체 지수입니다. 예전 SOXL은 반도체 지수 중 아주 유명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였던 것에서 Ice 반도체 지수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나 Ice 반도체 지수나 움직임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배당(Dividends)

보통 배당은 가치주 중심의 종목들이나 ETF에서 많이 해주는 경향들이 있지만 SOXL은 기술주 섹터가 100% 임에도 분기 배당을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배당의 정도는 지극히 낮아 몸이 반응할 정도는 아니지만 어찌 되었던 배당을 해준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제가 미국 주식을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SOXL의 배당
배당률 연 배당금 배당 5년 성장률 연속 배당 년수
0.87 % $0.12 72.09 % 0년

 

SOXL은 2023년 5월 11일 기준으로 연 배당 0.87%를 해주며 연 배당금은 $0.12입니다. 5년 배당 성장률은 72.09 %에 이르고 있지만 절대적인 배당금액이 커 보이지 않아 크게 체감이 되지 않는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SOXL의 최근 5년 배당금 추이
SOXL의 최근 5년 배당금 추이

 

위 그림은 최근 5년 SOXL의 배당금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리얼티인컴이나 JEPI, SCHD의 배당금 상승 그래프와 비교를 해보면 등락이 아주 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만큼 SOXL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은 반도체 사업을 주로 한 성장위주의 기업들이다 보니 이러한 현상은 어쩔 수가 없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최근에 배당금을 지급했던 금액은 2023년 3월 $0.025가 지급되었네요.

 

기간별 수익률

종목(티커)명 SOXL SMH SOXX
1개월 수익률 -10.98 % -2.42 % -3.16 %
3개월 수익률 -15.92 % -0.77 % -3.47 %
6개월 수익률 50.87 % 26.97 % 23.16 %
9개월 수익률 -21.20 % 7.36 % 3.97 %
올해(2023년) 수익률 44.16 % 21.36 % 17.70 %
1년 수익률 -29.31 % 11.49 % 5.48 %
3년 수익률 50.45 % 80.23 % 69.91 %
5년 수익률 38.72 % 137.95 % 125.96 %
10년 수익률 1,742.70 % 539.69 % 553.31 %

 

반도체와 관련한 ETF들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비교는 SMH와 SOXX와 비교를 하였는데요. 이 두 종목들은 반도체를 1배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런데 왜 3배를 추종하는 ETF인 SOXL과 비교를 하였느냐? 그 이유는 바로 3배 레버리지 상품의 장단점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위 표를 함께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을 하는데요. 

 

당장 1개월 수익률만 보더라도 SMH, SOXX는 2~3%의 하락을 보인 반면 SOXL은 -10% 이상을 기록하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개월 수익률 또한 SOXL의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처럼 같은 하락에도 3배 혹은 그 이상으로 하락을 맞는다면 그 충격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상승장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반도체 시장은 최근 10년 동안 급격한 상승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10년 수익률을 보면 SMH, SOXX는 500% 중반대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SOXL은 무려 1,742%라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의 사이클에 따라 돈을 크게 잃을 수도 혹은 크게 벌 수도 있는 상품이 바로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SOXL, SMH, SOXX의 최근 5년 차트
SOXL, SMH, SOXX의 최근 5년 차트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3배 레버리지 상품은 단기적으로 매매를 해야 하며 적당한 시기에 매도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주황색 선이 SOXL의 주가 흐름인데요. 최근 5년 동안 600%가 넘는 수익을 줄 때도 있었지만 이때 매도를 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0% 수익률에 수렴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SOXL 종목을 정리하면서 제가 몇 번이나 강조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3배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위험성인데요.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위험성은 주식을 조금 해보신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SOXL과 같은 레버리지 상품들이 상승장에서는 엄청난 수익률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주식은 항상 오를 수만은 없는 투자처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통한 투자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만약 본인이 생각하였을 때 반도체 시장이 활황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적절한 투자를 통해 부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끝.

 

TIP
 
 

종목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유의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