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 지수는 많이 들어봐서 알겠는데 어떤 기업들이 얼마만큼의 비중으로 들어가 있는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많은 웹사이트나 유튜브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신 적이 많이 있을 텐데요. 이것은 핀비즈닷컴이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S&P500 기업들의 시가총액 크기를 나타내는 맵(Map)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기업들의 티커(종목명)들이 함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네모난 박스의 크기가 S&P500 지수 내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시가총액 크기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에서 가장 큰 네모가 무엇으로 보이시나요? 바로 'AAPL(애플)'입니다. 그다음으로는 MSFT(마이크로 소프트)이네요. 이처럼 네모의 크기를 통해 S&P500 지수 내에서 해당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은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궁금증이 생길 수 있죠. 바로 S&P500 지수에 포함된 각 기업들의 비중은 어느 정도 될까?입니다. 핀비즈닷컴에서 제공하는 시각화 맵은 그러한 정보들까지는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가끔은 숫자로 표현된 것들이 궁금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목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S&P500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비중(Weight)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아래 사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기업들의 비중을 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의 비중은 7.460541 %를 차지하고 있고요. 2위 마이크로 소프트는 6.673731 %의 비중으로 들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위 애플부터 10위 유나이티드헬스까지의 비중을 전부 더하면 대략적으로 28.68 %가 되네요.
이 웹사이트에서 자신들이 궁금해하는 기업들의 비중을 파악해 놓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P500에서 빅테크 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막상 이렇게 숫자로 표현을 해보니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작 10개의 기업이 28%를 차지하고 있는데 나머지 493개의 기업들이 72%를 차지하고 있으니 정말 비중이 커다란 생각이 듭니다. (2023년 5월 15일 현재 기준으로 S&P500 지수에 포함된 기업들의 수는 503개입니다.)
저처럼 S&P500 기업에 포함된 기업들의 비중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