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의 경우 무료사이트들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터링을 통해 내가 선호하는 주식을 찾을 수 있는데요. S&P 500 Map으로 유명한 핀비즈(https://www.finviz.com)라는 사이트를 통해 나에게 맞는 좋은 배당주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이전 글에서 좋은 배당주란 무엇인지 그리고 좋은 배당주를 위한 조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는데요. 그 조건은 기업의 이익, 배당 수익률, 지속적 배당 성장, 배당성향이었습니다. 이 네 가지 조건을 가지고 스크리닝을 통해 나에게 맞는 배당주를 찾아볼 텐데요. 아직 그 글을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내가 선호하는 조건식을 설정하고 나에게 맞는 배당주의 조건들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미리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 우선 핀비즈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https://finviz.com/). 사이트 접속을 하면 상단탭에 'Screener'를 클릭해 줍니다.
2. 'Screener'를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아래 그림에서 표시된 'All'탭을 클릭합니다.
3. 좋은 배당주를 찾기 위한 조건으로 아래 그림에 빨간색 박스로 체크되어 있는 부분을 나에게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각 항목별 오른쪽에 있는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개별적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각 항목 하나하나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rket Cap. - 시가총액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보면 차례대로 Mega($200 bln and more) 2000억 달러 이상, Large($10 bln to $200 bln) 100억 달러 ~ 2000천억 달러, Mid($2 bln to $10 bln) 20억 달러 ~ 100억 달러, Small($300 mln to $2 bln) 3억 달러 ~ 20억 달러, Micro($50 mln to $300 mln) 5천만 달러 ~ 3억 달러, Nano(under $50 mln) 5천만 달러 이하 등의 조건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초대형 우량주를 선택하고 싶다면 Mega를 소형주를 선택하고 싶다면 Smal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점은 배당이라고 하는 것은 급격한 성장이 끝난 기업들이 수익금을 배분하여 주주들에게 환원하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시가총액이 크면 클수록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EPS growth past 5 years - 과거 5년 동안의 주당순이익(EPS)의 성장률을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gative(<0%) EPS가 마이너스, Positive(>0%) EPS가 수익, Positive Low(0~10%) EPS가 수익은 났지만 낮은 경우, High(>25%) EPS가 25% 이상 등을 선택하여 기업의 과거 EPS 성장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높으면 높을수록 좋을 것입니다.
EPS growth next 5 years - 향후 5년 동안의 예측 주당순이익(EPS)의 성장률 설정할 수 있습니다. Negative(<0%) EPS가 마이너스, Positive(>0%) EPS가 수익, Positive Low(0~10%) EPS가 수익은 났지만 낮은 경우, High(>25%) EPS가 25% 이상 등을 선택하여 기업의 미래 EPS 성장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Sales growth past 5 years - 과거 5년 동안의 매출 성장률을 설정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메뉴들은 EPS 성장과 동일하기 때문에 입맛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Dividend Yield -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바로 배당 수익률입니다. 기업이 주가 대비 몇 퍼센트로 배당을 해주냐는 것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배당금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배당 수익률 역시 높을수록 좋을 것입니다.
Net profit Margin - 순 이익률입니다. 기업이 기업 활동을 하고 남은 순수한 이익을 말하는데요. 이 부분 또한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자기의 기준에 맞추어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Payout Ratio - 배당성향입니다. 배당성향은 배당금을 EPS로 나눈 값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전 글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너무 높아도 너무 낮아도 좋지 않기 때문에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50% ~ 60% 이하의 배당성향이 적절하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스크리닝 결과
저만의 기준으로 스크리닝을 해보았습니다. 위에는 설명을 굳이 드리진 않았지만 저 같은 경우 미국주식에만 투자를 하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Country를 'USA'로 선택해 주었고요. 검색 조건은 Market Cap. Large($10 bln to $200 bln), EPS growth past 5 years, EPS growth next 5 years, Sales growth past 5 years, Net Profit Margin는 모두 Positive(>0%)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배당과 관련한 항목에서 Dividend Yield는 Over 3%, Payout Ratio는 Over 50%로 선정하게 되면 제가 선택한 부분에 해당되는 기업들이 나오게 됩니다. 한 페이지에 20개 기업씩 나오게 되는데 페이지를 넘기면 더 많은 기업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결과가 나오게 되면 섹터와 P/E 등을 확인하신 후에 자신이 잘 알 수 있을만한 기업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핀비즈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나에게 맞는 혹은 내가 선호하는 배당 기업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핀비즈 사이트에서는 좋은 배당주를 찾는 방법 이외에도 성장주나 실적주를 찾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Screener'라는 탭에서 여러 가지 옵션들을 선택하신 후 나온 결과들을 토대로 기업 분석을 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투자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무료사이트에서 나에게 맞는 배당주 찾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