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축구나 농구와 같은 운동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갑자기 발목을 삐끗할 때가 있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의 통증은 상상 이상인데요.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응급처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 다치는 부위

발목-접지름-바깥쪽
발목을 접지를 때 주로 다치는 부위는 바깥쪽이다.

 

발목을 접질리게 접질리게 되면 아주 높은 확률로 발목의 바깥쪽 부위를 접질리게 됩니다. 우리 인체의 손과 발의 경우 뼈의 안정성을 보강하기 위해 다양한 인대들이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발목을 접질리게 되면 순간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목의 바깥쪽에 있는 인대들이 흔히 말하는 놀라거나 찢어지는 부상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다치는 과정에서 '뚝' 소리가 들리게 되는 경우라면 인대가 파열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부상이 아닌 가볍게 접질렸을 때에는 가벼운 응급처치만으로도 일정 부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에는 무조건 RICE만 기억하자

운동을 하다가 발목을 접질렸을 때에는 RICE를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RICE는 응급처치 방법을 나타내는 영어의 앞 글자만 딴 단어인데요.

 

  • Rest - 휴식
  • Ice - 아이스 
  • Compression - 압박
  • Elevation - 발목을 높임

위와 같은 뜻을 가진 응급처치 방법을 말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est (휴식)

첫 번째 방법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발목을 접질리게 되면 사실 그 통증 때문에 운동을 더하라고 해도 못 할 정도의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단순히 운동을 중단하는 것 외에도 걷기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등의 휴식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뿐만 아니라 허리를 삐끗하였을 경우에도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해줘야 하는 것은 바로 Rest, 휴식이 되겠습니다.

 

2. Ice (아이스)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응급처치 중 두 번째 방법은 '아이스'를 적용해 주는 것입니다.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은 발목을 접질리거나 허리를 삐끗하였을 때 몸을 지지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목욕탕을 가라고 한다던지 핫팩과 같은 것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하죠.

 

하지만, 발목을 막 접질렸을 때에는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핫팩을 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핫팩 대신에 얼음주머니와 같은 것을 통해 다신 발목 부위에 대어 주는 것이 붓기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얼음을 발목에 직접 대어주는 것은 동상과 같은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얼음을 수건으로 싸서 발목에 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20분간 얼음주머니를 대어주고 10~15분 휴식 후 다시 대어주는 것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3. Compression (압박)

세 번째 방법은 압박을 해주는 것입니다. '압박 붕대'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와 같이 최소한의 고정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압박붕대인데요. 

 

압박붕대를 접질린 발목 부위에 적당한 강도로 조이면서 감아주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센 압력으로 붕대를 사용하게 되면 혈액순환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친 사람의 반응을 잘 살피며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Elevation (발목을 높임)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응급처치 중 마지막 방법은 발목을 높이 올려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목을 심하게 접질리게 되면 발목 부위가 부어오르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때 다친 발목을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게 되면 발목의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목을 접질린 환자가 본인의 힘으로 발을 높게 들고 있으면 힘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사물을 발목 아래에 받쳐주고 높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 외의 방법 - 테이핑

앞서 살펴본 4가지 방법 이외에도 해주면 좋은 응급처치가 있습니다. 바로 키네지오 밸런스 테이핑을 해주는 것인데요. 키네지오 테이핑은 일반 테이프가 아닌 약간의 탄력이 있는 치료 도구로서 프로야구 혹은 프로농구 선수들도 경기 중에 자주 감고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테이프의 종류를 확인하신 후에 근처 약국과 같은 곳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운동을 하다가 의도치 않게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일반인들도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게 아닌 방법일 수는 있겠지만 초기에 어떻게 응급처치를 하느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RICE를 꼭 명심하여 적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발목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응급처치 이후에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하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니 명심해 주세요.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 잠자기 전 불끄고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안되는 이유

▶ 뇌전증(간질) 증상 및 자론티 약 복용 후기

▶ 차멀미가 나타나는 이유와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우울증 자가진단 해보고 검사지 다운받기

▶ 인체의 정상관절가동범위 알아보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