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나 농구와 같은 운동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갑자기 발목을 삐끗할 때가 있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의 통증은 상상 이상인데요.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응급처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 다치는 부위
발목을 접질리게 접질리게 되면 아주 높은 확률로 발목의 바깥쪽 부위를 접질리게 됩니다. 우리 인체의 손과 발의 경우 뼈의 안정성을 보강하기 위해 다양한 인대들이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발목을 접질리게 되면 순간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목의 바깥쪽에 있는 인대들이 흔히 말하는 놀라거나 찢어지는 부상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다치는 과정에서 '뚝' 소리가 들리게 되는 경우라면 인대가 파열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부상이 아닌 가볍게 접질렸을 때에는 가벼운 응급처치만으로도 일정 부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에는 무조건 RICE만 기억하자
운동을 하다가 발목을 접질렸을 때에는 RICE를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RICE는 응급처치 방법을 나타내는 영어의 앞 글자만 딴 단어인데요.
Rest - 휴식
Ice - 아이스
Compression - 압박
Elevation - 발목을 높임
위와 같은 뜻을 가진 응급처치 방법을 말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est (휴식)
첫 번째 방법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발목을 접질리게 되면 사실 그 통증 때문에 운동을 더하라고 해도 못 할 정도의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단순히 운동을 중단하는 것 외에도 걷기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등의 휴식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뿐만 아니라 허리를 삐끗하였을 경우에도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해줘야 하는 것은 바로 Rest, 휴식이 되겠습니다.
2. Ice (아이스)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응급처치 중 두 번째 방법은 '아이스'를 적용해 주는 것입니다.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은 발목을 접질리거나 허리를 삐끗하였을 때 몸을 지지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목욕탕을 가라고 한다던지 핫팩과 같은 것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하죠.
하지만, 발목을 막 접질렸을 때에는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핫팩을 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핫팩 대신에 얼음주머니와 같은 것을 통해 다신 발목 부위에 대어 주는 것이 붓기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테이프의 종류를 확인하신 후에 근처 약국과 같은 곳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운동을 하다가 의도치 않게 발목을 접질렸을 때 일반인들도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게 아닌 방법일 수는 있겠지만 초기에 어떻게 응급처치를 하느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RICE를 꼭 명심하여 적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발목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응급처치 이후에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하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니 명심해 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