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한 다음날인 28일. 테슬라는 하루 동안만 무려 11.55%가 하락하였습니다. 실적이 잘 나온 테슬라의 주가는 왜 빠졌던것일까요? 아래 실적 결과표를 보시면 매출은 무려 65%가 증가했고 EPS(주당순이익) 또한 100%가 넘는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고 그중에서도 테슬라 자동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자동차 판매는 만드는 즉시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21년 4분기 자동차 매출 또한 70% 성장을 한것만 봐도 짐작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규모의 경제도 달성하여 생산량을 늘리면 늘릴수록 이익 규모는 더욱 커지게 될 텐데 이미 완공이 된 텍사스와 베를린 공장까지 더해진다면 자동차 생산과 판매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좋은 모든 것들을 뒤로 한채 테슬라의 주가는 하루 밤 사이에 폭락을 하고 말았습니다. 왜 이렇게 하락을 한 것일까요? (이 게시글에 쓰인 모든 내용들은 저의 추측일 뿐이므로 너무 크게 의미 부여를 하지는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첫째, 생각보다 실적이 별로이다?
테슬라가 지난 1월 3일에 4분기 차량 인도 대수를 발표하였을 때 시장은 굉장히 많은 환호를 하였고 실제로 주가로 많은 반영을 해주었습니다. 차량 인도 대수 발표 이후 당일에만 13.53%가 상승할 정도로 많은 반영을 해주었습니다만 어제 실적 발표를 보고 나니 생각보다 별로인데?라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 저만 해도 실제로 매출과 EPS에서 의외로 서프라이즈가 아니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이니까요.(너무 욕심이 가하다는 것 인정합니다!)
요즘 같은 금리인상과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QT)로 인한 이슈가 강한 시기에 투자자들은 더욱 큰 성장을 기대한 것이 아니었던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금리 인상기가 되면 많은 투자자들은 금리인상보다도 훨씬 높은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찾게 되어 있는데 그런 회사 중 하나가 테슬라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낮은 실적으로 인해 실망 매물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둘째, 가이던스가 별로이다?
테슬라는 어제 실적 발표 이후 2022년 가이던스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이고 큰 기대를 담은 내용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에게 약간은 실망감을 안겨준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애널리스트가 테슬라 실적에 대한 전망을 좋게 보고 있고 앞으로 커질 전기차 시장에 대한 큰 비중을 결국 차지할 것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구체적인 가이던스가 아닌 두루뭉술한 가이던스를 냄으로써 투자자들의 실망을 가져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셋째, 단기 투자자들의 실망매물
결국 앞서 말한 위 두 가지의 원인으로 인해 빠진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이번 실적에 대한 기대를 품고 매수를 한 단기 투자자들이 실망매물과 수익실현 물량을 쏟아내면서 하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테슬라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테슬라는 지금 지난 2년 동안 1개 분기를 제외하고는 매 분기마다 추정치를 상회하며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테슬라는 아직 성장이 멈춘 것이 아니라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으며 매출과 EPS 추정치만 봐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냈었고 이뤄낼 기업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PER이 급격하게 하락한 것만 봐도 테슬라의 수익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고 앞으로의 PER이 높아서 투자하기 위험하다는 말 자체가 쓸데없는 발언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 등락을 반복하는 시기에는 테슬라의 성장성만 믿고 쭉 가져가 보는 것도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