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Timed up and go test(이하, TUGT)는 '일어나 걷기 검사'라고도 합니다. TUGT는 병원 환경에서 환자의 보행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도구 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TUG 검사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뇌졸중 환자나 기타 질환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경우 보행하는 능력이 많이 결여되어 낙상의 위험성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과 노인들은 걷는 것을 가장 필요로 할 만큼 일상생활을 하는데 보행은 아주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인데요. 이렇게 보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도구로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병원 환경에서 가장 객관적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는 TUGT입니다. 

 

TUGT란?

TUG test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자가 일어나 걷는 시간을 측정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TUGT는 환자의 동적 균형능력과 보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검사는 환자가 의자(약 45 cm 높이)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검사자의 '시작' 지시에 따라 일어나 3 미터를 걸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스톱워치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검사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검사자 간 신뢰도는 물론 검사자 내 신뢰도까지 높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UGT 종류와 평가 방법

TUGT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TUGT는 총 3가지의 방법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TUG Alone, TUG Cognitive, TUG Manual 방법입니다. 물론 세 가지 방법 모두 환자가 의자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3 미터 지점을 돌아 다시 앉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동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난이도가 다른데요. 지금부터 이 세 가지 종류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UG Alone

먼저 TUG Alone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TUG 검사 중에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나온 소요 시간이 13.5초 이하라면 정상 범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를 약 45cm 높이의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게 합니다.

2. 환자에게 표시해 둔 3 미터 지점을 가리키며 '저 지점을 돌아와서 다시 앉으시면 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3. 본 측정 전에 환자와 함께 연습을 해봅니다.

4. '시작'이라는 지시와 함께 스톱워치를 시작합니다.

5. 환자가 3 미터 지점을 돌아와 의자에 다시 앉기까지의 측정된 시간을 기록합니다.

 

2. TUG Cognitive

다음으로는 TUG Cognitive 방법입니다. 이 방법 또한 TUG Alone 방법과 동일한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Cognitive라는 말이 붙은 만큼 인지적인 요소가 더해지는데요. 매뉴얼 상으로는 20에서 100까지의 숫자 중 아무 숫자를 선택한 후 거꾸로 세면서 TUG Alone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나온 소요 시간이 15초 이하라면 정상 범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를 약 45cm 높이의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게 합니다.

2. 20에서 100까지 숫자 중 마음에 드는 숫자 하나를 골라보세요. (50을 선택했다고 가정하면) 자. 그럼 50에서 거꾸로 숫자를 셀 수 있겠죠? 

3. 표시해 둔 3 미터 지점을 가리키며 '50부터 거꾸로 숫자를 세면서 저 지점을 돌아와 다시 이곳에 앉으시면 됩니다.'라고 환자에게 설명합니다.

4. 본 측정 전에 환자와 함께 연습을 해봅니다.

5. '시작'이라는 지시와 함께 스톱워치를 시작합니다.

6. 환자가 3 미터 지점을 돌아와 의자에 다시 앉기까지의 측정된 시간을 기록합니다.

 

3. TUG Manual

마지막으로 TUG Manual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중 과제(Dual task) 요소가 포함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물이 담겨 있는 컵을 3 미터 지점에 두어 가져와 앉게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앞선 두 가지의 방법과는 달리 물컵이 필요하고요. 그 물컵을 놓을 수 있는 선반 하나가 필요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나온 소요 시간이 14.5초 이하라면 정상 범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검사자는 3 미터 지점에 선반을 놓고, 그 위에 물이 담긴 컵을 놔둡니다. 이때 물의 높이는 가득 찬 높이에서 1 cm 정도 낮게 담아두시면 됩니다.  

2. 환자를 약 45cm 높이의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게 합니다.

2. 환자에게 표시해 둔 3 미터 지점을 가리키며 '앞쪽 선반 위에 있는 물컵을 들고 와서 다시 이곳에 앉으시면 됩니다.'라고 환자에게 설명합니다.

4. 본 측정 전에 환자와 함께 연습을 해봅니다.

5. '시작'이라는 지시와 함께 스톱워치를 시작합니다.

6. 환자가 물컵을 갖고 돌아와 의자에 다시 앉기까지의 측정된 시간을 기록합니다.

 

TUG 검사의 주의사항

지금까지 TUG 검사에 대한 방법과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그 밖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몇 가지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검사자는 환자에게 편안한 속도로 걸어서 검사에 임하도록 해야 합니다. 환자들은 대부분 평가를 진행할 때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보다 더 잘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낙상의 위험성이 커지고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TUG 검사 설명을 할 때 꼭 '평상시 걷는 속도로 하세요'라는 말을 함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환자가 만약 보행 보조장비를 활용한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환자의 낙상 예방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며, 환자 또한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보행 보조장비를 활용하였다면 검사자는 기록지에 꼭 기록을 해두시는 것이 나중에 follow up을 할 때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TUG 검사를 진행할 때 검사자는 어떠한 신체적 접촉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평가를 진행한다는 것은 그 환자의 능력을 확실하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검사자가 신체적 접촉을 통해 도와준다면 그 평가는 신뢰도 측면에서 훼손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환자가 어느 정도 걸을 수는 있는데 불안한 상태라면 보행벨트를 활용하여 혹시 모를 낙상에 최대한 대비는 하되 신체적 접촉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TUG 검사에 대한 종류와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스톱워치를 활용하여 시간을 측정하는 평가도구인만큼 신뢰도가 매우 높은 방법이기 때문에 병원 환경에서 활용하기에 정말 좋은 평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보행능력과 동적균형능력이 궁금하거나 기록 목적으로 활용한다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