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락업 익스퍼레이션(Lock up expiration). 우리나라 주식 용어로는 '보호예수 해제'와 같은 말로 쓰이는 락업 해제는 엄청난 매도 압력으로 인해 하락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단기 투자자의 경우 락업 해제일을 미리 알고 있다면 대응이 가능할 수도 있을 텐데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할까요?

 

락업(Lock-Up)과 락업해제일(Lock-Up Expiration)

안녕하세요? 슈퍼노멀입니다. 락업(Lock-Up)은 주식 상장 후에 일정 기간 동안 매매를 금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규 상장주의 경우 상장하기 전의 가치보다 상장 후의 주식 가치가 일반적으로는 많이 상승하여 있기 때문에 상장하기 전부터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나 기관들은 상장을 하고 나면 수익을 확정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팔고 싶어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상장을 하자마자 엄청난 매도세로 인해 주가가 폭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투자자들의 보호와 피해를 줄여주기 위한 조치를 락업이라고 합니다.

 

구(舊)주주나 기관들은 종목의 매력도에 따라 락업기간을 설정하게 되는데 장기적으로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면 락업기간을 길게 설정하여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락업기간은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지정을 하게 되는데, 이 기간 내에서는 락업에 걸려있기 때문에 주식 매매를 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설정한 락업기간이 지나게 되면 주식 매매를 할 수 있는 때가 오는데, 이 날을 락업 해제일(Lock-Up Expiration)이라고 합니다. 전부 그렇지는 않지만 구주주들과 기관들이 보유한 주식의 수가 만만치 않은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락업 해제일이 되면 매도세가 거세져서 하락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상장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주식의 경우에는 락업기간이나 락업 해제일 등을 잘 살펴보아야 갑작스러운 주가하락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은 신이 아닌 이상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락업 때 수많은 물량이 나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소나기 정도는 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락업만료일 확인하기

락업 해제일을 알아보기 위한 사이트로는 Marketbeat.com(마켓 비트)가 있습니다. 마켓비트 또한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알아두시면 좋을만한 사이트인데 유료사이트 버금가게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익숙해지게 사용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락업 해제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켓비트에 접속을 한 후 상단부에 위치한 'Financial Calendars' 탭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킵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나면 위 사진과 같은 '펼침메뉴'들이 나오는데 박스 친 부분의 'Lockup Expirations'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가운데 Sorting 기능을 활용하여 종목을 찾을 수도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 추천을 드리는 것은 'Ctrl + F'를 활용하여 찾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락업 해제일을 알아보는 종목들은 투자를 하고 있는 종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Ctrl + F'를 통해 보유종목의 티커를 입력한 후 투자하고 있는 종목 검색을 해보는 것이 빠른 검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운데 박스 친 부분에 있는 'Type'이 Upcoming으로 나오면 락업해제일이 다가올 기업들로 정렬을 할 수 있고, 만약 과거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Historical을 선택하시면 지나간 종목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Time Period(기간 설정), Sector(섹터), Market Cap(시가총액) 등의 설정을 통해 세부적인 종목 검색이 가능하니 한 번씩 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슈퍼노멀은 어떻게 활용하는가?

저는 신규상장주 투자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좋아 보이는 종목들을 몇 가지 담다 보니 투자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락업 해제를 앞두고 있는 종목들 또한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종목들의 경우 마켓 비트에서 락업해제일과 해제가 되는 종목의 수량을 파악합니다(위 그림의 점선으로 된 박스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해당 종목의 하루 거래량의 평균을 확인하고 풀리는 물량이 하루 거래량과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후 얼마 정도의 파급력이 있을지에 대한 예측을 합니다. 진짜 딱 예측만 합니다. 사실 락업 해제를 앞두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상승한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 더욱 중요한 것은 신규 상장주 또한 먼 미래를 보고 투자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정말 딱 예상만 한번 해봅니다(이래야 공부도 된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마켓 비트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내가 가진 종목의 락업 해제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투자자들이 투자를 한 이유가 있겠지만 단기 투자자가 아닌 이상 락업 해제일과 같은 이벤트는 어차피 한 번은 거쳐야 할 자연스러운 이벤트로 생각하고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다. 단기투자로 9번 잘해도 1번 실패하면 모든 것을 잃기 때문에 무모한 투자보다는 마음 편히 할 수 있는 투자방법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