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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SLA) 투자회사로 유명한 ARK Invest(아크 인베스트)가 2027년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2,000로 전망하였습니다. 2023년 4월 24일 기준으로 테슬라 주가가 $165 정도 되니 앞으로 약 4년간 10배가 넘는 주가 상승이 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것인데요. 이 보고서의 세부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7년 테슬라 주가의 3가지 시나리오

ARK Invest(아크 인베스트)의 캐시우드가 4월 20일 테슬라에 대한 주가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최근 테슬라 실적발표 이후 영업이익의 감소와 차량의 가격을 인하한다는 뉴스가 함께 나오면서 지난주에 급락을 했었는데, 이때 아크 인베스트가 테슬라 주식을 추가매수 하였습니다. 

 

2023년도 1분기 테슬라(TSLA) 실적발표 결과에 대한 분석

 

이번 주가 전망에서 아크 인베스트는 테슬라 주가의 평균 기대치, Bear case(약세장 시나리오), Bull case(강세장 시나리오)로 세 가지 시나리오로 주가 전망을 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나리오 테슬라 1주당 가격(2027년 기준) 비고
평균 기대치 $2,000 몬테카를로 분석에 따른 2027년 테슬라 주가의 평균 기대치
약세장 시나리오(Bear case) $1,400 아크 인베스트는 분석을 통해 2027년 테슬라의 주가가 $1,400 이하가 될 가능성을 25% 이하로 보고 있음
강세장 시나리오(Bull case) $2,500 아크 인베스트는 분석을 통해 2027년 테슬라의 주가가 $2,500 이상이 될 가능성을 25% 이상으로 보고 있음

 

위와 같이 2027년 기준으로 테슬라의 주가 전망을 내놓았는데요. 아크 인베스트가 분석한 바에 의하면 2027년까지 테슬라라는 기업의 주가는 최소 $1,400 ~ $2,500가 될 것이라 전망을 하였습니다. 단순히 차량 판매만으로 이 정도 주가를 예측을 하지는 않았을 텐데요. 과연 아크 인베스트는 어떠한 부분을 주가 상승의 주요 동력으로 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핵심은 로보택시(Robotaxi)

테슬라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에 핵심이 되는 사업을 통해 주가가 $2,000가 될 것이라 전망을 하였는데, 그 사업은 바로 로보택시입니다. 로보택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Full Self Driving; FSD) 기능을 활용하여 대중교통보다 저렴하게 이용하게 만드는 일론 머스크의 야심 찬 계획 중에 하나인데요. 아크 인베스트는 2027년이 되면 테슬라 차량 판매가 전체 매출의 47% 정도가 될 것이라 전망을 하였는데요. 로보택시는 차량 판매 마진보다 더 많은 마진을 남길 것이라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비즈니스 모델별 예측

  2022년 실적 2027년까지 약세장 시나리오 2027년까지 강세장 시나리오
Cars Sold (Millions) 130만대 1,030만대 2,007만대
Average Selling Price (ASP) 53,000 달러 34,000 달러 26,000 달러
Electric Vehicle Revenue (Billions) 700억 달러 3,460억 달러 5,280억 달러
Human-Driven Ride-Hail Revenue (Net, Billions) $- 540억 달러 $-
Autonomous Ride-Hail Revenue
(Net, Billions)
$- 2,000억 달러 6,130억 달러
Electric Vehicle Gross Margin
(Ex-credits)
24 % 34 % 23 %
Total Gross Margin 26 % 51 % 52 %
Total EBITDA Margin** 24 % 37 % 34 %
Enterprise Value/EBITDA 28 15.8 17
Market Cap (Billions) 5,530억 달러 4조 4420억 달러 7조 9390억 달러
Share Price and CAGR*** 184 달러 1,400 달러(53%) 2,500 달러(73%)
Free Cash Flow Yield
1.90 % 4.60 % 4.20 %

위 표를 다시 한번 정리를 간단히 해보자면 차량의 판매는 작년 130만 대를 판매하였지만 2027년까지 강세장 시나리오로는 2,000만 대를 판매할 것이라 전망하였습니다. 평균 자동차 판매 가격은 작년 기준 53,000 달러에 평균 판매가 되었지만, 규모의 경제 달성으로 2027년 26,000 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 하였고요. 테슬라 차량 매출 또한 작년 한 해 기준보다 7배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 예상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2023년 1분기 마진이 줄어 급락을 피할 수 없었지만, 마진율 또한 강하게 증가할 것이며, 가장 눈에 뜨이는 것은 시가 총액인데요. 현재 2023년 4월 25일 기준 테슬라의 시가 총액은 한화로 약 688조인데요. 아크 인베스트에서는 약세장 시나리오시 5,934조 원, 강세장 시나리오시 7,939조 원이 될 것이라 전망을 한 것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마치며

이번 2023년도 1분기 실적발표로 인해 많은 투자회사들이 테슬라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테슬라의 최대 강점 중 하나였던 마진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어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에 대한 판매 가격도 낮추면서 매출과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이 향후 어떠한 결과를 보일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크 인베스트의 예상대로 주가가 2,000 달러가 된다면 지금 애플 시가총액의 2배가 넘게 되는데 테슬라 주주로서 함께 응원하며 지켜보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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