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지금으로부터 13년 후인 2035년에는 어떠한 기업들이 우리들 곁에 남아 있을까요? 지금 현재 우리들 곁에 친숙하고 돈을 잘 버는 글로벌 기업들로는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FT), 구글(GOOG), 아마존(AMZN), 테슬라(TSLA) 등이 있습니다. 전 월스트리트 투자 중개인였던제임스 브롬리는 이러한 기업들이 지금으로부터 13년 후인 2035년까지 지속될 것이냐는 질문에 먼저 10년 전에 미국 나스닥 시장을 호령했던 기업들의 이름을 말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12년에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었지만 지금 기준으로 보면 의외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엑손모빌(XOM), 월마트(WMT), 제너럴 모터스(GM), 쉐브론(CVX), 제너럴 일렉트릭(GE) 등이 해당됩니다. 위와 같은 기업들은 아직 여전히 수익을 잘 내고는 있지만 다른 테크 기업들에 밀려서 지금은 시가총액 10위 안에도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앞서 나열한 회사들이 전부 실적이 좋지 않아서 시가총액에서 밀린 것은 아닙니다. 단지, 꿈을 먹고 더 크게 성장한 기업들이 그 자리를 대체하였을 뿐입니다. 영원한 기업은 없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얼마나 발을 잘 맞추냐에 따라 회사 성장의 크기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 우리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이 변화하는 기업에 잘 올라타야 하는 것입니다.
제임스 브롬리가 제시한 2035년 시가총액 TOP 10 종목들
10위 - 알리바바(BABA)
알리바바는 중국 기업입니다. 최근 중국 정부의 기술주 압박으로 인해 크게 하락을 한 기업 중 하나이지만 결국은 회복할 것이라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인구가 제일 많은 중국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소비 증가로 인해 알리바바의 상품과 서비스에 10조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9위 - JP모건 체이스(JPM)
JP모건은 세상이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금융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은 여전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기인합니다. 이미 지난 10년 동안 영업이익이 두 배 증가를 하였고 업계 1위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다른 대체제를 찾는 것보다 더욱 쉽다는 이유입니다.
8위 - 애플(AAPL)
현재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회사는 바로 애플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점점 흐른 뒤 2035년에는 8위 정도 되는 기업으로 될 것이라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아이폰이 주된 수입원인 애플의 경우 스마트폰이 이미 포화상태에 있으며, 경쟁사의 기기들도 상향 평준화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기술시장조사기관인 IDC에 의하면 스마트폰 성장이 연간 3% 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7위 - 월마트(WMT)
월마트는 시가총액 상위종목이었다가 2014년부터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기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2035년까지는 다시 들어갈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 오프라인으로만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앱을 이용한 온라인 판매까지 병행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많은 월마트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욱 수요가 발전할 전자상거래 관련 투자까지도 약속한 상태라고 합니다.
6위 - TSMC(TMC)
TSMC는 파운드리 업체로서 반도체 업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금 현재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해 전 세계에 있는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이 더욱 강해져 TSMC와 같은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5위 - 엔비디아(NVDA)
엔비디아는 컴퓨터나 비디오 하드웨어용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만드는 최고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펼쳐질 AI시대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GPU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현재 세계 슈퍼컴퓨터의 약 80%가 엔비디아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시장이 2026년까지 26%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이라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4위 - 구글(GOOG)
알파벳은 거대 검색 엔진으로서 광고 매출도 꽤나 잘 나오는 기업 중 하나인데요.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도 구글에서 개발하였으며 모바일 기기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3위 - 테슬라(TSLA)
앞으로의 성장이 무궁무진한 기업중 하나로 손꼽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체인저로서 판도를 확실히 바꿀 수 있는 회사로 보고 있으며, 전기차 판매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전기차 수준이 전 세계 1000만 대 수준이라면 2050년까지 무려 6억 7000만 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위 - 마이크로소프트(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처럼 소프트웨어 판매로 2035년에 시가총액 2위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는 보지 않습니다. 그 외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기술 서비스 등으로 인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1위 - 아마존(AMZN)
아마존이 2035년 가장 시가총액이 큰 기업으로 전망을 하고 있는데, 그렇게 될 수 있는 가장 주된 사업은 바로 아마존 웹 서비스입니다. 아직은 커머스 매출에 비해 아주 낮은 수준이지만 영업이익률 자체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2035년 시가총액 1위부터 10위까지의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당장 내일 일도 모르는데 무려 12년 후를 예측하는 것은 정말 부질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성장을 예상하는지 혹은 기대를 하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본다면 투자 근육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