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 의하면 층간소음 기준이 강화되어 소음 강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신축 아파트의 경우 준공 심사를 불허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만큼 정부에서도 층간소음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층간소음을 예방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바닥매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바닥매트를 설치할 때 소요되는 만만치 않은 경비에 깜짝 놀라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바닥매트 지원사업을 해준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층간소음 대비 바닥매트 지원사업
정부에서 시행하는 층간소음 대비 바닥매트 지원사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그리고 많이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층간소음 바닥매트 지원사업에 대해 확실히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바닥매트 지원사업이라고 해서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을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은 무료로 받는 것이 아니라 대출을 받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층간소음 바닥매트 지원사업은 제목에 적어놓은 것처럼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 지원을 해주는 사업인데요. 무료 지원이면 더없이 좋겠지만 소득 규모에 따라 무이자 또는 초저리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층간소음으로 인해 바닥매트를 설치할 예정이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활용하시는 것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층간소음 바닥매트 지원 시 이자율은?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이니 바닥매트 시공을 위해 돈을 빌리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이자와 함께 돈을 갚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자율이 소득 규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부합산으로 연 소득이 8,000만 원 이하이며 자녀가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층간소음 바닥매트 신청절차
층간소음 바닥매트를 지원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먼저 자신이 대출 지원 대상자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기에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무슨 일이든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시공 전 꼭 우리은행에 방문하여 조건에 해당되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문 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 서류, 매트 시공 계약서, 영수증 증빙서류입니다.
층간소음 바닥매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업체에 의뢰하여 시공하는 방법이 있고, 제품을 내가 직접 구입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비슷하지만 조금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인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업체를 통해 할 것인지, 아니면 내가 직접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결정한 후 우리은행에 방문하여 자격 요건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층간소음 바닥매트 지원받은 후 상환 방법
층간소음 바닥매트 지원사업은 앞서 말씀을 드렸듯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시기가 되면 빌린 돈을 상환을 해야 하는데요.
상환기간은 최대 60개월로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층간소음 대비를 위한 바닥매트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특성상 모든 사람들이 만족하며 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가정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겠죠.
이해를 하면서도 이해하기 힘든 층간소음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에서 이렇게 앞장서서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바닥매트 시공을 원하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인해 망설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