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가 한국시간 2023년 5월 25일 장마감 직후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장마감 이후 애프터 마켓에서 25%가 넘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전 세계 시가총액 순위 6위(7,552억 달러)에 자리하고 있을 만큼 규모가 큰 회사가 실적발표 한 번으로 25%가 넘는 상승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실로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실적이 어떻게 발표가 되었길래 이러한 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일까요?
엔비디아 실적의 예측 실적 VS 실제 실적
엔비디아는 Fiscal Year(회계연도)가 1월에 마감이 되기 때문에 이번 분기 실적은 2024년 1분기 실적이 됩니다. 위 그림만 보더라도 엄청난 실적을 발표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월가에서 전망한 이번 실적의 매출 전망치는 65억 2천만 달러, 주당순이익은 0.92 달러를 예측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발표 결과 71억 9천만 달러의 매출과 주당순이익 1.09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결과는 작년 동기와 비교를 해보면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감소한 수치이긴 하지만 월가의 예측치를 크게 상회하여 실적을 발표했다는 것이 크게 작용을 한 것 같습니다.
예측 실적
실제 실적
매출
65억 2천만 달러
71억 9천만 달러
주당순이익(EPS)
$ 0.92
$ 1.09
이러한 실적 발표 결과는 매출은 10.27 %가 증가한 수치이며, 주당순이익은 무려 18 %가 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엔비디아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실적 그리고 총 마진
엔비디아의 대표적인 사업 내용은 위 그림에서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부분에서는 -38 %, 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분에서 -53 %, 데이터 센터 +14 %, 자동차 관련 114 %, 기타 항목에서 -51 %를 기록하였습니다.
먼저, 하락한 항목에 대해 살펴보면 게이밍 부분에서 그래픽 카드 등의 수요 감소와 재고 조정으로 인해 감소의 폭이 작년 동기 대비 -38 %를 기록하였지만 지난 분기와 비교를 해보면 +18 %의 증가를 가져와 게이밍 부분에서의 수요가 조금은 회복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Professional Visualization 또한 작년 동기 대비로는 하락을 하였지만 지난 분기 대비로는 +31 % 를 기록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데이터 센터는 지속적으로 실적이 좋아지고 있는데요. 인터넷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인해 작년 동기 대비 +14 % 향상, 지난 분기 대비 +18 %를 기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관련 부분에서의 매출이 눈에 뜨이는데요. 자율주행 플랫폼과 자동차 콧핏들의 수요 증가로 인해 작년 동기 대비 114 %의 실적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분기 대비로는 1 % 향상에 그쳤습니다.
엔비디아의 매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데이터 센터인데 비중이 약 60 %에 육박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의 지속적인 상승은 향후 엔비디아의 매출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다음으로 게이밍 부분의 비중이 약 30 %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부분의 매출까지 좋아진다면 엔비디아의 주가는 더욱 상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환상적인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Gross Margin(총 마진)인데요. 마진율이 무려 68.6 % 나 되어 돈을 정말 많이 남기면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엔비디아의 영업이익을 크게 늘려주었는데요. 이번 분기 영업이익을 30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하여 25억 7천억 달러의 예측을 크게 상회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엔비디아의 향후 가이던스(예측)
엔비디아는 어닝콜(Earning Call)에서 다음 분기와 관련한 가이던스를 발표하였습니다. 다음 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110억 달러로 발표하여 이번 분기 대비 무려 53 % 향상된 매출을 올리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총마진율도 70 % 까지 올리겠다고 발표를 하였는데요. 이번 분기에 기록한 68.6 % 도 높은 수치인데 70 % 까지 마진율을 올린다는 것은 매출 및 주당순이익까지 기대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부분이기 때문에 엔비디아 투자자들에게 높은 희망회로를 돌리게 해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엔비디아는 올해에만(YTD) 100 %가 넘는 수익률을 보이며 S&P500 기업들 중에서 상승률 1위라는 엄청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오늘 저녁 미국시장이 열리면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지 모르겠지만, 애프터 마켓에서의 상승만큼 올라준다면 올해의 주식은 엔비디아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엔비디아의 깜짝 놀랄만한 실적 발표와 긍정적인 가이던스 발표는 향후 반도체 섹터의 주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나비효과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미국 주식 시장이 열리면 오랜만에 엔비디아 주식의 All Time High(신고가) 알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