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주식분할은 스플릿이라고 합니다. 한 주당 가격을 일정 비율로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 대게 한 주당 가격이 비싼 기업들이 접근성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테슬라, 애플, 구글 등이 주식분할을 단행하였는데 이 기업들을 포함하여 다른 기업들의 주식분할과 배당내역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며

주식을 하다보면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궁금한 점들이 참 많이 생깁니다. 여기서 한가지 단점은 이미 매수를 하고 난 이후에 관심이 생긴것은 문제이지만요. ㅎㅎ 일단 관심을 가졌다는 것은 어떤 사업을 해서 돈을 버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외적으로도 많은 관심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예를들어 최근에 알파벳(구글)이 20:1로 주식분할을 발표하였는데 과거에는 주식분할을 했는지. 했다면 몇번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배당을 해주는 기업이라면 배당 내역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도 함께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내역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소개를 해드리고자 하는 사이트는 '야후 파이낸스'입니다. 야후 파이낸스에 대해서는 과거에도 말씀 드린적이 있지만 미국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무료 사이트이지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꼭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주 활용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주식분할과 배당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주식분할 내역과 배당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일단 같은 방법이니 함께 따라오시면 됩니다. 일단 알아보고자 하는 기업을 검색한 이후에 가운데에 위치한 'Historical Data' 탭을 클릭합니다. 저는 애플(AAPL)을 예로들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istorical Data' 탭을 클릭하여 들어오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는 크게 어려울 것 없이 녹색으로 박스친 부분만 이용하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Time Period', 'Show', 'Frequency' 이렇게 세 부분입니다.

 

먼저 'Time Period'의 경우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3달, 6달, YTD, 1년, 5년, Max로 다양한 기간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기간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검색하고자 하는 주식의 상장 이후의 데이터가 궁금하다면 Max를 클릭하면 됩니다. 

 

두 번째로 'Show'에서는 기본적으롤 'Historical Prices'로 되어 있는데 과거 주가의 Open(시가), High(고가), Low(저가), Close(종가) 그리고 Volume(거래량)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 선택할 수 있는 'Dividends Only'를 선택하시면 배당내역을 'Stock Splits'를 선택하시면 주식분할에 관련한 과거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requency'는 보고자 하는 데이터를 일별, 주별, 월별로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이것은 'Historical Prices'나 'Dividends Only'를 확인할 때 주로 쓰이는 부분인데 상장된지 오래된 기업의 경우 'Daily'로 보게 되면 너무 자료가 방대해지고 보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그럴 때에는 'Weekly'나 'Monthly'로 설정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은 애플의 역대 주식분할 내역입니다. SHOW 부분을 Stock Splits로 설정한 후 적용하면 애플이라는 종목이 지금까지 했던 주식분할에 대해 히스토리를 볼 수 있다. 정리삼아 말씀을 드리자면 1987년(2:1), 2000년(2:1), 2005년(2:1), 2014년(7:1), 2020년(4:1) 이렇게 총 다섯차례 주식분할을 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과거 주가데이터, 주식분할 뿐만 아니라 배당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분기 배당을 주기 떄문에 해마다 4차례의 배당금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상으로는 2018년부터 나와있는데 조금씩이지만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음을 위와 같은 배당내역을 보고 싶으시다면 앞서도 설명을 드렸듯이 'Dividends Only'로 설정을 하면 됩니다. 혹시 나온 데이터를 통해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엑셀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료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다운로드를 받아서 볼 수 있으니 백테스트나 다른 용도로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내가 투자하는 기업들의 과거 주식분할 내역과 배당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투자 기업의 미래 가치도 중요하지만 한번 정도는 과거를 통해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도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