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SUPERNORMAL

세차를 하다 보면 지워질 것 같은데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최근에 세차를 하다가 잘 지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어 난감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알고 보니 석회물이 차량에 그대로 고착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석회물로 인해 지워지지 않는 부분에 식초를 활용하면 말끔하게 지울 수 있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며

저희 아파트에서 최근에 지하 주차장 보수공사가 있었습니다. 지하 2층까지 있는 아파트인데 지하 1층에서 공사를 하는 도중 석회물이 떨어져 제 차량에 묻은 것이라 생각됩니다. 같은 아파트 주민들의 말을 들어보니 석회물이 차량에 떨어져서 피해를 입은 차들이 생각보다 좀 많더라고요. 석회물이 묻은 지가 얼마 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세차를 하면 금방 지워진다고 하는데, 제 차량의 경우 즉시 발견하지 못하고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이후에 인지를 하여서인지 따뜻한 물로 지우려고 시도를 해봐도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석회물이 고착된 상태의 차량

아래 사진을 보면 석회물이 묻어서 굳어버린 상태의 차량 모습입니다. 뭔가 얼룩 같기도 하고 끈적끈적한 것이 묻어 있는 것 같기도 한 사진입니다.

회색차량-석회물고착-얼룩

차량의 루프 쪽에는 아직 확인을 못해봤는데 보닛 쪽에 집중되어 석회물이 고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회색차량-석회물고착-얼룩

얼룩의 농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오염된 형태는 동일하였는데요. 저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얼룩을 지우는데 도움이 되고 차량의 색감 자체도 살려준다는 페인트 클렌져를 활용하여 지워보려고 했지만 아무리 해도 절대 지워지지 않더라고요. 다음으로는 컴파운드도 활용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조금 지워지는 듯하였으나 역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무선 광택기가 있었다면 케미컬 류를 통해서 지웠을 수도 있었겠지만 아직 그러한 장비가 없는 저에게는 넘지 못할 산이었습니다.

 

작업 과정 - 식초를 통해 해결하다.

어떻게 저 얼룩을 지워야 하나 고민을 하던 중에 우연히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식초'를 활용하는 것이었는데요.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너무나 완벽하게 해결을 하였습니다. 그 해결과정을 사진으로 함께 보시겠습니다.

 

식초-부드러운천
석회물 얼룩의 경우 식초와 부드러운 천을 활용하면 지울 수 있습니다.

먼저 오늘의 준비물입니다. 가정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식초와 부드러운 천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티슈는 너무 약해서 안될 것 같고요. 최소한 물티슈 정도만 돼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차량본네트위-부드러운천-식초
오염된 부위에 천을 올려두고 식초를 그 위에 뿌려줍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먼저 부드러운 천 얼룩 부위가 전부 가려질 수 있도록 덮어줍니다. 그리고 식초를 뿌려주시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식초를 아낀다는 생각보다는 완전히 침수시킨다는 기분으로 식초를 발라주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얼룩이 묻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식초의 색이 저렇게 표현됩니다. 최초에는 가볍게 붙인다는 생각으로 살짝 발라서 오염된 부위에 붙여주고요. 그리고 난 후 식초를 천 위에 조금씩 부어주어 물에 불려준다는 기분으로 추가해 줍니다.

 

부드러운천-식초-차량본네트
석회물로 인한 오염된 부분이 두군데여서 저렇게 처리해두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식초를 부어준 후 시간을 약 5분 정도 가만히 둡니다. 만약 식초가 너무 적게 묻은 것 같고 천이 마른다는 생각이 든다면 식초를 조금 더 부어주어 침수시킨다는 생각으로 조금 더 부어주시면 됩니다. 

 

작업 결과 사진

그럼 지금부터는 위와 같이 작업한 결과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보닛위에 오염된 채로 있었던 석회물 얼룩이 말끔히 지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사이드 쪽에 있었던 오염물이 말끔히 지워졌습니다. 

 

TIP
 
 

위 과정처럼 똑같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여 약간은 힘을 주어 닦아보세요. 얇은 테이프막이 벗겨지는듯한 모습을 보이며 깔끔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단, 너무 세게 문지를 경우 도장면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꼭 부드러운 천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차량에 묻은 석회물을 지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냥 '아. 안 지워지네' 하고 말았을 제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해결을 해 본 것도 처음입니다. 역시 세차에 대해 취미를 붙인 것은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물티슈에 식초를 넉넉히 발라주어 해결을 하였지만 실험으로 살짝씩만 묻혀서 해보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러한 방법으로 해결하였다면 식초도 아끼고 좋았을 텐데요. 하지만, 식초를 통해 심한 얼룩이나 석회물이 고착된 것을 해결했다는 것만 해도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잘 지워지지 않은 얼룩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시다면 식초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