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퍼 노멀입니다. 오늘은 핀테크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종목 하나를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ARK Invest에서 운용 중인 ARKF ETF인데요. ARKF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고 향후 전망은 어떠할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FinTech)란?
핀테크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핀테크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금융을 뜻하는 'Finance'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가 합쳐진 하나의 단어로서 금융과 IT기술을 융합한 하나의 금융서비스 혹은 산업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기업들이 많이 성장을 하고 있으며 최근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비대면 결재를 앞세운 핀테크가 더욱 주목받는 상황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글로벌 핀테크 시장은 연평균 13.9%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디지털 뱅킹의 상승과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더욱 커질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ARKF란?
ARKF는 캐시 우드의 ARK Invest에서 운용 중인 ETF 상품 중 하나로 Fintech의 'F'를 따서 ARKF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한 ETF 상품입니다. 정식 이름은 'ARK ETF TRUST - ARK Fintech Innovation ETF'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 2019년 2월 1일 상장을 하였습니다.
상장 이후 ARKF의 수익률은 41.74 %로 그다지 좋지 않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데, 같은 기간 S&P 500의 경우 108.37%가 상승하여 지수 대비 큰 차이로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상품입니다. 작년 중후반까지는 ARKF ETF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지만 2022년 들어 금리인상과 양적 긴축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리스크까지 3종 세트로 더해지면서 수익률이 처참하게 무너져버렸는데요. 아무래도 ARK Invest에서는 지금 당장은 적자기업이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파괴적 혁신 기업들에 많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ARKF의 구성 섹터와 종목
구성 섹터
ARKF를 구성하는 종목들의 구성 섹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핀테크라는 단어처럼 IT기술 섹터의 비중이 51.5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두 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17.07%, 임의 소비재 14.31%, 금융 섹터는 12.04%로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밖에 헬스케어(4.26%), 부동산 리츠(0.82%)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nance 섹터의 비중이 Fintech 답지 않게 의외로 낮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금융과 관련한 사업들을 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IT기술섹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구성 종목 TOP 10
티커
이름
섹터
비중
SQ
블록
Technology
12.40 %
COIN
코인베이스
Technology
10.14 %
TWLO
트와일로
Communication Service
6.87 %
SHOP
쇼피파이
Technology
6.84 %
SE
씨
Communication Service
5.63 %
PATH
유아이패스
Technology
5.58 %
MELI
메르카도리브레
Consumer Cyclical
4.32 %
TDOC
텔라닥
Healthcare
4.26 %
ADYYF
Adyen
Technology
3.97 %
SI
Silvergate Capital Corp
Finance
3.85 %
구성 종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블록입니다. 예전의 스퀘어로 잘 알려진 블록은 암호화폐 사업으로의 확장과 더불어 사명까지 변경하였는데요. ARK에서는 블록의 비중이 작년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을 만큼 향후 성장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 뒤로 암호화폐 거래서인 코인베이스, 트와일로, 쇼피파이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고요. 동남아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SEA까지도 ARKF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표에 소개한 TOP 10 구성 종목 이외의 종목으로는 DSY(Discovery Limited), HOOD(Robinhood Markets), Z(Zillow Group), DKNG(Draftkings)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구성종목의 순위는 2022년 2월 28일 기준으로 정리된 것으로서 날짜 기준에 따라 각 사이트별로 구성 종목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그 점은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ARKF의 주가 퍼포먼스
ARKF는 상장 이후 41.74 % 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2022년 3월 22일 기준). 마이너스가 아닌 수익률에 만족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사실 아쉬움이 가득한 수익률임에는 분명합니다. 지수 추종 ETF 들과 기간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위 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최근 1년 수익률만 봐도 ARKF의 경우 -45.85%를 경험할 정도로 좋지 않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SPY와 QQQ의 경우 10% 이상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ARKF
SPY
QQQ
1달
-0.52 %
+2.34 %
+2.51 %
3달
-29.89 %
-4.03 %
-10.05 %
6달
-43.92 %
+2.48 %
-4.39 %
9달
-44.24 %
+5.59 %
+1.66 %
YTD
-29.38 %
-6.44 %
-12.01 %
1년
-45.85 %
+14.10 %
+11.80 %
3년
+32.71 %
+56.07 %
+91.75 %
ARK ETF 상품이 액티브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큰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주주들 입장에서는 너무나 힘든 시기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왜 워런 버핏이 헤지펀드와의 10년 수익률 싸움에서 S&P 500을 추종하는 지수 투자만 해도 승리를 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결과로써 완전히 결론을 짓기에는 핀테크가 가진 장점이 많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RKF의 장점
핀테크는 아직 마무리 단계가 아닙니다. 한창 성장중인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지금의 하락이 지속될 것인가? 하는 질문에 저는 충분히 앞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핀테크의 열풍이 지금도 한창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이란 믿음만 있다면 오히려 많이 하락한 지금 시점이 매수 시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가 포함된 블록체인 시장은 2021년 49억 달러 규모에서 2026년 67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것은 연평균 68.4% 증가를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핀테크의 일부라고 보는 견해들이 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이 지금까지 잘 성장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보는 전망입니다.
ARKF의 향후 전망
AKRF ETF의 향후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비중이 높은 TOP 10 종목들이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느냐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상위 8개 종목들의 예상 EPS 확인을 통해 각 기업들의 향후 성장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은 결국 실적이 뒷받침이 되어야 상승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저로서는 사실 보유 종목들의 전망 EPS가 그렇게 좋아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상승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금 당장은 부침이 있는 상태로 전망이 되기 때문에 ARKF 또한 그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기업들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중이기 때문에 적자가 해소되는 턴어라운드 시점이 되면 주가도 덩달아서 함께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그럴만한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ARK Invest 사에서 운용중인 ARKF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액티브 펀드가 지금은 놀림거리가 되어 있는 현실이 참 슬프긴 하지만 현실이 그러한 걸 어찌할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시간이 지나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잘 나와주어 ARK Invest 사의 선택이 나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것이 유일한 길 일 것 같습니다.
저는 ARKF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으나 보유 비중 1위 기업인 블록(SQ)의 성장성을 믿고 1년 넘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익률은 처참합니다. (웃음) 하지만, 제가 선택한 기업의 성장성과 핀테크의 성장을 믿는다면 지금의 시련이 오히려 수익률 향상에 더욱 좋을 것이라 믿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